뉴스

뉴스

재활과 각종 의학 소식을 빠르게 접해보세요.

뉴스

티로그테마를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흔히 먹는 ‘이것’...혈압 낮추는 데 특효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최고관리자 25-08-05 00:00 댓글 0건
조회수 20   추천 0   댓글 0

본문

미역, 김, 다시마 등 해조류
수축기·이완기 혈압 유의미하게 감소
‘스피루리나’가 가장 큰 효과
◆…해조류 섭취가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해조류 섭취가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미역과 김, 다시마 같은 해조류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플리머스대 연구팀은 최근 국제학술지 'Journal of Human Nutrition and Dietetics'에 "해조류 섭취가 수축기·이완기 혈압을 유의미하게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해조류 섭취가 혈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성인 158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9편의 무작위 대조시험(RCT)을 메타분석했다. 참가자들은 다양한 형태로 가공된 해조류를 섭취했고, 연구팀은 이들의 혈압 수치 변화를 바탕으로 통계 분석을 진행했다.

분석 결과 해조류 섭취군은 수축기 혈압이 평균 2.05㎜Hg, 이완기 혈압이 1.87㎜Hg 낮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해조류 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효과를 나타낸 것은 '스피루리나'였다. 스피루리나를 섭취한 경우 수축기 혈압은 5.28㎜Hg, 이완기 혈압은 3.56㎜Hg 감소했다. 또 하루 섭취량이 3g을 넘으면 혈압 감소 폭이 더욱 커지는 경향을 나타냈다.

혈압 개선 효과는 특히 고혈압‧비만‧당뇨 등 대사질환 위험이 있는 사람에게 뚜렷하게 나타났다. 건강한 사람보다 3배 높은 혈압 개선 효과를 보인 것이다.

수축기 혈압은 비교적 단기간의 섭취만으로도 개선된 반면 이완기 혈압은 12주 이상 장기간 섭취해야 의미 있는 변화를 보였다.

연구팀은 "미역, 다시마 같은 대형 해조류는 많이 섭취할 경우 요오드나 중금속 축적의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33-7107

입소 상담

상담하기

온라인 상담

카카오 채널

간편상담신청

- -
(필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등의